도저히 회생할 방법을 못 찾겠습니다 > 자주하는 법률 질문

본문 바로가기


커뮤니티

자주하는 법률 질문

도저히 회생할 방법을 못 찾겠습니다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07회 작성일 20-09-08 08:31

본문

Q :
도저히 회생할 방법을 못 찾겠습니다.
연체하고 신용불량자로 살아온지 20년 정도 되었습니다.
가구공장을 운영하던 중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화재로 인해
공장이 전소하였습니다.
그때부터 은행과 카드사, 그리고 거래처 등에 대금 약 4억원 정도를 지급하지 못했습니다.
가지고 있던 재산은 은행대출이 조금 남아있는 아내와 공동명의로 된 집 한채가 전부였기에
아내에게 사정해서 집을 처분하고 시골로 이사하면서 아내명의로 임대차계약을 하고,
집을 담보로 한 대출을 변제하고 남은 돈으로는 직원들 급여와 퇴직금,
그리고 세금을 납부하고 일자리를 찾아 헤매야 했습니다.

살아가는 동안 누구에게 아쉬운 소리 해본적 없기에
돈을 벌어서 갚겠다는 생각만하고 일자리를 찾아보았지만
나이가 적이 않은 40대 중후반의 제게는 일자리가 주어지지 않았습니다.
연체 초기엔 독촉장도 많이 오고, 집으로도 찾아오고, 법원에서 무수히 많은 서류들이 왔는데
한 3년 지나면서부터 조용해졌습니다. 그렇게 현재까지 약 20년이란 시간이 흘렀습니다.
빚을 갚지 못한 답답함은 늘 가슴에 있지만, 변제할 길을 찾지 못하니 포기하고 살았습니다.
그러다 최근 법원에서 서류를 받았습니다. 원금과 이자가 합해서 7억을 요구하는 서류입니다.
현재 채권자는 이름도 생소한 곳이고, 예전의 채권자 중 누구인지도 알수 없고, 그때 채권자들도 제대로 기억나지 않아
하늘이 무너지는 것 같습니다.

자식들이 모두 결혼해서 나름 자기들끼리는 잘 살고 있는데 이 빚때문에 자식들에게 피해가 가지는 않을까 걱정도 됩니다.
개인파산이란 걸 알고 여기저기 인터넷을 찾아보니 예전 처분한 집 보증금이 현재 보증금이라면 그것도 빼서 채권자들에게 줘야 한다고
하니 개인파산이 안되겠지요?
저도 신용회복하고 싶습니다. 남은 삶이 얼마가 되었던 사람답게 살다 가고 싶어요.
어떤 걸 하면 저도 신용회복이 가능할까요? 길을 알려주세요.

A :
채권자들은 연체가 시작되었을 때 가장 추심활동이 활발하지요.
무언가 조금이라도 남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과 있다면 먼저 자기들 채권을 충족해야 하니까 더욱 그런 듯 합니다.
그러나 추심을 해 보아도 별 이익이 없다고 생각되면 해당 채권을 매각하지요.
그렇게 여러 차례 매각이 이뤄지면 채권자의 이름들은 점점 생소해지기만 합니다.
약 20년의 시간동안 연체상태로 계셨다면 질문자의 경우도 그런 경우겠지요.

우선 현재 상태로 내 채권이 어디에, 얼마가 존재하는지를 정확히 파악해 보아야해요.
소멸시효가 완성된 채권은 어떤 것 인지, 법원 소송으로 시효가 계속 연장되고 있는 채권은 어떤 것 인지 등을
최대한 정확히 파악해서 본인에게 가장 잘 맞는 신용회복 절차를 진행하셔야지요.
아주 기본적으로 채권자를 파악하는 방법은 [전국민무료신용조회]라는 절차를 이용해 보세요.
한국신용정보원(은행연합회)과 나이스지키미 라는 곳에서 조회되는 신용정보조회서와 공공정보 변동분 조회서를 발급해 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희 금성회생센터에서는 위 조회 절차를 대행해서 진행해 드리고 있고요,
질문자님께서 말씀하신 정도라면 가장 적합한 절차는 개인파산 및 면책 제도를 이용하시는 것이 합당해 보여요.

배우자와 공동명의로 된 주택의 처분이 연체 초기시점이고, 현재 그 보증금이 여전히 배우자 명의라도
무조건 환가해서 채무변제를 해야 하는 것은 아니니 걱정부터 하시지 마시고 희망을 갖고 도전해 보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서울특별시 서초구 반포대로30길126(서초동) 지방공기업평가원빌딩 3층, 4층 | TEL 02)595-3700 | FAX 02)595-3707
Copyright © 법무법인 금성 All rights reserved.